[주식] 관련주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현대건설기계, 현대코퍼레이션, 대모 등)

더 비기닝 2022. 9. 15. 23:22

 

러시아 침공으로 시작된 전쟁이 길어지고 있지만, 최근 우크라이나군의 동부와 남구 전선에서 공세를 확대하고 있으며, 러시아군의 잇따른 철수로 인해 종전 기대감으로 우크라이나 재건사업 관련주가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미국이나 유럽연합 등 전 세계가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정부도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인도적 지원과 개발 협력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 스위스에서 우크라이나 재건 국제회의가 처음 열렸으며 약 40여 개국이 참가하여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피해와 손실로부터 인프라 재건 방법을 논의하였으며, 이어 10월 독일 베를린에서 구체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는 국제회의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이 우크라이나 재건에 대한 논의가 지속되고, 우크라이나 군이 영토 수복에 성공하긴 하였으나 종전 여부를 판단하기엔 아직 이르다고 생각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가 상당한 진전을 이룬것은 분명하나 긴 여정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종전론에 대해 선을 그었습니다. 이와 같이 전쟁이 끝나야 재건 여부도 결정되는 만큼 신중한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건물 붕괴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1. 현대건설기계 (굴삭기, 휠로더 등)


동사는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신설회사로 2017년 5월 재상장하였으며, 분할 전 회사인 현대중공업의 건설장비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 침체가 새로운 성장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현지화 모델,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신흥시장, 주력시장에서의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2019년 분사하였던 현대코어모션은 2021년 10월 1일부로 현대건설기계와 합병하였습니다.

 

현대건설기계 일봉차트
현대건설기계 재무제표

최근 68,200원 고점 대비 68.4% 떨어진 상태이며, 저점 32,900원 대비 18.7% 상승한 모습입니다. 고점에서 저점까지 충분한 조정이 나왔다고 판단되며, 최근 큰 폭의 박스권 횡보를 보이며 주가가 60일선에 안착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식을 사야 한다면 이런 종목에 분산 투자를 하는 게 가장 바람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시총 7,979억 원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에서 가장 건실한 기업이고 매년 성장하고 있는 회사는 아니지만, 안정적으로 투자를 하고 싶다 생각하시는 분은 지켜보셔도 좋을 거라 생각됩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우크라이나 반격에 재건 테마주도 진격

 - 中 경기부양에 국내 건설기계주 '들썩' 진짜 수혜는 내년

 - 현대건설기계, 2분기 영업이익 367억 원 전년 대비 43% 감소

 

 

  2. 현대코퍼레이션 (철도, 고속전동차 공급)


197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입니다.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분리됐습니다.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舊 현대씨앤에프)를 설립하였습니다.

 

현대코퍼레이션 일봉차트
현대코퍼레이션 재무제표

차트와 재무는 흠잡을 거 없이 정말 좋아 보인다고 저만 생각이 드는 걸까요?? 회사는 매년 성장하고 있으며, 차트쟁이가 보기에 당장 내일 슈팅이 나와도 이상하지 않을 최적의 차트라고 보입니다. 세력이 나간 흔적은 보이지 않으며, 충분한 시간 조정과 가격 조정을 거친 종목이기에 나중에 크게 빛을 발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아직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해서 크게 상승하지 않아 차트가 전반적으로 다 좋은 거 같습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특징주] 현대코퍼레이션, 우크라 재건사업 추진 유럽 신규 법인 검토 '강세'

 - [특징주] 현대코퍼레이션, 2분기 영업이익 208억 원 전년 대비 209% 상승

 

 

3. 대모 (굴착기 어태치먼트)


동사는 1987년 설립 후 1989년 법인으로 전환하였으며, 설립 후 현재까지 32년간 굴삭기 어태치먼트(부착물)인 유압브레이커, 퀵커플러 등을 제조 및 판매 중입니다. 초기 해외 수입에 의존하던 어태치먼트를 국산화에 성공한 업체이며, 이를 통해 신속한 A/S 대응이 가능해졌고, 제품의 가격 또한 현저히 낮추는 효과를 야기하였습니다. 한편 동사의 굴삭기용 어태치먼트는 굴삭기에 탈부착하여 조작자가 원하는 기능을 부여하는 제품입니다.

 

대모 일봉차트
대모 재무제표

다른 종목과는 다르게 어느 정도 슈팅이 나온 차트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슈팅이 나온 후 가격 조정이 나왔고 다시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세력이 나간 흔적은 전혀 보이지 않으며, 전보다 높은 거래량과 차트가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기에 앞으로 더 큰 상승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몇 개월 뒤 주가가 어떻게 변해있을지 궁금한 종목이네요. 관심종목에 추가해서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좋은 종목이 있지만 항상 주식은 분산 투자해야 한다는 걸 잊지 마시길 바라며, 여러분의 지식과 경험을 적용시켜 충분한 분석 후 현명한 주식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특징주] 대모, 정부, 美 IRA 대응 캐나다 핵심 광물질 확보 논의

 - [특징주] 대모 '250만 가구+α' 공급대책 발표 건설장비 사업 부각 '강세'

 

 

  4. 현대에버다임 (콘크리트 펌프트럭, 타워크레인 등)


동사는 중고 중장비 등을 유통할 목적으로 1994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습니다. 2021년 3월 사명을 현대에버다임으로 변경하였고, 콘크리트 펌프트럭, 어태치먼트, 락드릴, 소방차, 타워크레인, 발전기, 락툴 등의 제조 판매와 중장비 매매 및 파일, 토목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21년 12월 31일 기준 310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외 출원 및 등록 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현대에버다임 일봉차트
현대에버다임 재무제표

 

차트는 대모와 비슷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트는 위와 동일하게 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으며, 아쉬운 점은 회사의 성장성이라고 보이네요. 대모와 현대에버다임 중에 투자할 종목을 선택하라고 하면 전 대모..?? 차트와 재무 어느 하나 포기 못하는 욕심 많은 저이기에 이러한 선택이 나왔네요. 좋은 회사인 건 분명하니 앞으로 좋은 흐름이 나오길 바래봅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현대에버다임, 2Q 영업이익 30억 7300만 원 전년대비 7.6% 감소

 - [특징주] 철도, 건설 중장비 관련주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 참여 소식에 급등

 

 

  5. 다스코 (도로사업 - 가드레일 등)


동사는 1996년에 설립되었으며, 도로안전시설 전문기업으로 도로와 도로안전시설물 제조 및 설치업이 주요 사업영역입니다. 2020년도에 투자를 추진하여 2021년도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할 WBM(선조립철근매트)사업을 추가하여 생산이 가능한 고급사양 생산 선비를 선제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및 부동산 개발사업을 영위하는 "다스코에너지"를 주식양수도 방식으로 매각하였습니다.

 

다스코 일봉차트
다스코 재무제표

 

2018년 5월 14,600원을 끝으로 현재까지 약 4년간 긴 조정이 있었으며, 차트상 이제 빛을 발하려고 준비하고 있는 게 눈에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긴 조정이 있었던 종목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차트는 정배열로 진입하였으며, 5일선을 타고 주가는 소폭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차트와 재무 모두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다스코, 74억 원 규모 인도 교량 강재방호책 공급계약

 - [특징주] 다스코, '1300조 큰장' 사우디에 팀코리아 띄운다 사우디 정부 시설 계약

 - 다스코, 2분기 영업이익 46억 원 흑자전환

 

 

 

위의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현대건설기계, 현대코퍼레이션, 대모, 현대에버다임, 다스코)는 종목 추천을 위한 자료가 아님을 말씀드리며,  관심이 뜨거운 종목이니 만큼 주가의 등락폭이 클 수 있으니 신중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