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관련주

종합상사 관련주 대장 TOP 5(LG상사, 삼성물산등 주식 전망)

더 비기닝 2021. 5. 9. 01:55

원자재 가격 상승 

코로나 사태 이후로 하락했던 원자재 가격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개발 소식 이후 글로벌 경기 회복 기대감과 미국의 대규모 친환경 정책 인프라 투자 기대감 그리고 유동성 공급까지 맞물리면서 원자재 가격 상승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미국의 친환경 정책에 따른 수혜 원자재는 구리나 은 등으로 구리는 전기과 열전도성이 높아서 친환경 에너지 발전시설에 쓰이며, 전기차 배터리, 풍력 발전과 같은 신재생 에너지 발전에 필요한 송전선에 사용하여 수요가 대폭 늘 것으로 예측하여 큰 상승을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철광석 주요 생산국인 중국이 대규모 경기 부양책으로 건설, 인프라 투자가 늘면서 철광석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철광석 가격이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중국 철강재 수요 증가율은 기존 0%에서 3%로 상향 조정하여 한동안 철광석 가격은 상승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그리고 국제 곡물값도 급등하였습니다. 이상기후 현상으로 곡물 생산량이 줄어들고 중국의 농산물 대거 수입 등이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이런 원자재 가격 상승이 종합상사 주가 상승의 가장 큰 이유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철광석, 구리, 곡물 등 원자재 가격 급등은 자원개발 사업 분야가 핵심인 업종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구리 / 옥수수 차트

 

종합상사 신사업 현황

종합상사 신사업 현황

 

종합상사 관련주

1. LG상사


                   

                                          

1953년 11월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크게 에너지/팜(석탄, 석유, 팜 등), 산업재/솔루션 부문(화학, 프로젝트, 전자/전자부품 등), 물류 부문(해상운송, 항공운송 등)으로 구분됩니다. 산업재/솔루션 부문에서 중동, CIS 및 동남아 시장을 중심으로 사업을 확대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에너지/팜 부문은 중국 내몽고에 위치한 석탄화공플랜트의 지분을 인수하여 비료 사업 및 Trading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LG상사 차트

코로나 시작(20년 3월)을 최저점으로 약 5개월간 횡보를 하다가 슈팅이 나온 모습입니다. 정배열을 만들고 주가가 우상향 하는 모습으로 아주 바람직한 모습의 차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위로 매물대가 없기에 올리고자 하면 전고점 돌파까지도 생각해볼 수 있겠습니다. 단, 주가 조정 없이 지속적인 주가 상승을 보이고 있기에 신규 진입 시 분할매수로 신중히 진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LG상사 재무제표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는 재무의 모습입니다. 매년 매출액은 지속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도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단순히 재무적으로 분석하였을 때 재무 대비 현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다고 봐도 될 거 같습니다. 현재 물류, 원자재, 경기회복 등 모든 요소들이 긍정적인 모습을 모이고 있으며, 현 주가 대비 상승 여력이 충분하다고 생각됩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LG상사, 분기 역대 최대 실적(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27.% 증가) - 신고가 돌파

 - LX그룹 공식 출범 속 실적 개선 및 신사업 기대감

 

 

  2. 삼성물산


2020년말 현재 종속회사는 112개(국내 6, 해외 106)이며, 이 중 국내 상장사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이며, 삼성전자 지분 5.0%와 삼성생명 지분 19.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963년 제일모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9월 삼성물산과 합병하면서 상호를 삼성물산으로 변경하였으며, 사업부문은 건설부문, 상사부문(자원개발과 국제무역), 패션부문, 리조트부문(에버랜드, 골프장, 식자재 유통 등), 바이오시밀러 사업 등으로 구분됩니다.

 

삼성물산 차트

주가 상승과 조정을 반복하며, 큰 폭으로 등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다시 정배열로 진입하였으나 상승 구간인지 하락 구간인지 구분하기가 어려우며, 13만원 가격을 지지하며 16만원을 돌파할 것인지, 지지 없이 13만원 밑으로 떨어진 것인지의 여부가 중요 포인트로 보입니다.

 

삼성물산 재무제표

역시 삼성이라고 밖에 말할 수가 없겠습니다. 매출액은 30조를 넘기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1조를 넘기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유보율이 눈길을 확 사로잡습니다. 막대한 현금 보유를 하고 있는 안정적인 재무로 보입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삼성물산 올해 최대 실적(영업이익 전년 대비 105.8% 증가)+배당 수혜

 - 미국 텍사스에 700MW(메가와트)급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 건설 추진

 

 

3. 포스코인터내셔널


 

 

2000년 12월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2017년 포스코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하고, 2020년 4월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하였으며,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 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 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차트

약 6개월 기간 동안 횡보를 하다가 크게 슈팅이 나왔으며, 현재 단기 조정 구간을 지나 상승세에 합류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약 2만 천원대를 지지해주며, 현재 차트상 다시 슈팅이 나와도 크게 이상함이 없을만한 차트로 보입니다. 미얀마 가스전 등 악재가 발생되지 않으면 좋은 흐름을 이어갈 거라 예상해봅니다.

 

포스코인터내셔널 차트

 

재무적으로도 매년 성장하는 회사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주 이상적인 재무제표라고 보이며, 재무 대비 저렴한 주가 및 높은 배당률(약 5%)로 투자하기에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으로 보입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미얀마 군부와 관계 단절하라는 1만명 서명 포스코에 전달

 - '인니 팜' 식량사업 본궤도 이끈다(인도네시아 팜오일 생산 법인 매출 큰 폭 상승)

 - 전기차 구동모터코아 국내 생산 확대(년 200만대 공급)

 

 

  4. 현대코퍼레이션


1976년 12월 설립된 동사는 자동차, 철강, 화학제품 및 플랜트 등의 제품을 수출하는 종합상사임. 2016년 3월 공정위의 승인으로 현대중공업 기업집단으로부터 계열 분리됩니다. 산업플랜트, 차량소재, 철강, 기타(자원개발 등) 4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각 사업부문은 수출입업, 삼국 간 무역 및 해외자원개발 프로젝트를 영위하였습니다. 2015년 10월 브랜드/신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여 현대코퍼레이션홀딩스(舊 현대씨앤에프)를 설립합니다.

 

현대코퍼레이션 차트

정배열을 꾸준히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주가가 순항하고 있습니다. 차트상으론 명백한 상승 구간의 차트의 모습이며, 현재 하락에 대한 특별한 요소가 보이지 않아 차트의 흐름은 아주 좋아보입니다.

 

현대코퍼레이션 재무제표

 

매출이 매년 하락하는 모습과 부채비율이 살짝 아쉬우나, 크게 문제 될 사항은 보이지 않습니다. BPS와 성장률을 고려해봤을 때 재무 대비 현 주가가 저평가 되어있다고 판단되며, 약 4%에 해당되는 배당금으로 배당 및 장기투자자에게 적합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올해 실적 정상화 기대감(철강, 차량소재, 석유 부문 등의 실적 회복 예상)

 - 장중 신고가 돌파(52주 신고가)

 - 해외 현지법인에 279억 규모 채무보증 결정(싱가포르 소재)

 

 

  5. SK네트웍스


1953년에 직물회사로 설립된 동사는 국내외 네트워크와 물류능력을 기반으로 석유제품 중심의 에너지 유통, 휴대폰 중심의 정보통신 유통, 글로벌 무역업을 영위하였습니다. 또한 렌터카, 자동차 경정비 등의 Car Biz.사업, 주방가전 및 환경가전 렌탈 사업 등의 성장사업과 워커힐호텔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통신사업은 자회사인 SK네트웍스 서비스를 통하여 SK텔레콤 및 SK브로드밴드의 네트워크망 운용, 통신시스템 장비 유통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K네트웍스 차트

최저점 3,820원을 기록하고 현재 상승과 하락을 지속하며, 현재 최저점 대비 약 30%의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차트는 최고점 5,950원을 찍고 다시 하락하다 5,200원을 지지, 다시 상승하였으며 5,500원을 뚫고 올라가는 모습이 보인다면 좋은 차트의 흐름이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SK네트웍스 재무제표

약 10조원의 매출액을 유지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전년 대비 약 4%의 상승률을 보여주며, 약 4개년 대비 올해 가장 큰 기업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주식 뉴스] 요약정리

 - 삼성전자와의 MOU로 렌탈 성장 기대 : 목표가 7,000원

 - 2분기 실적 모멘텀 강화 전망 등에 상승(코로나 영향 축소 및 통합법인 시너지 효과 창출)

 - 1분기 영업이익 264억원, 당기순이익 655억원 기록(전년 대비 영업이익 35.4%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위의 종합상사 관련주(LG상사, 삼성물산, 포스코인터내셔널, 현대코퍼레이션, SK네트웍스)는 종목 추천을 위한 자료가 아님을 말씀드리며, 요즘 관심이 뜨거운 종목이니 만큼 주가의 등락폭이 클 수 있으니 신중한 투자하시기 바랍니다.